본문 바로가기

사회적책임(CSR)

두사커닷컴. 공정무역(Fairtrade)에 참여하다.

공정무역(Fairtrade)라고 들어보셨나요?

개발도상국가를 원조하기 위해 유럽에서 탄생된 공정무역마케팅기구(FMO-Fairtrade Marketing Organization)는 전세계에 지사를 두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1997년 주한유럽연합상공회의소 이사진의 제안에 따라 2001년 주한유럽연합 상공회의소의 기업사회공헌 담당기관으로 설립된 유럽-코리아 재단(Europe-Korea Foundation)에서 담당하고 있다.한국의 공정무역마케팅기구, 즉 FMO는 국제공정무역인증기구(FLO)의 공식 승인 기구이며, 일본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 국제공정무역인증기구(FLO) 사무소이다.

국내 시장에서의 제품 수입, 공정무역 인증 과정 및 공정무역 인증 제품 판매 관련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정무역 저변 확대를 위한 소비자 및 기업 대상의 인지 강화 활동을 담당하고 있다.

스타벅스나 바디샵, 에비앙 같은 글로벌 기업들의 공정무역 참여로 점차 전 세계 기업들의 메가트렌드로 자리잡게 될 공정무역을 위한 제 1차 한국 세미나가 2012년 3월 29일 유럽상공회의소 사무실에서 있었는데, 두사커닷컴은 한국 FMO의 후원사 자격으로 초대받았다.

두사커닷컴은 공정무역 품목으로 지정되어 있는 축구공 생산에 참여할 예정이다.

다들 아시다시피, 나이키나 아디다스와 같은 스포츠용품 업체들의 개발도상국 노동력 착취는 최근 몇년동안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어 왔고, 이 중 파키스탄 등의 개발도상국에서 생산되는 축구공은 열악한 노동조건의 상징이 되었다. 이는 최근 경영의 화두인 윤리 경영이나 지속가능 경영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으로, 미국과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이런 기업들에게는 불매운동 등을 통해 기업과 정부를 압박했으며, 실제로 아디다스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개발도상국의 전통적인 축구공 제작 방식인 손바느질이 아닌 본딩방식으로 제작방식을 바꾸기도 했다.

두사커닷컴이 보유하고 있는 90+라는 축구용품 브랜드를 통해 공정무역 프로그램에 참여할 것이며, 2012년 하반기나 2013년 상반기에는 90+ 브랜드로 생산된 공정무역 축구공이 한국에 출시될 예정이다.

 

 

 

 

 

 

 

 

 

 

 

 

 2011년 세계 공정무역의 날 기념 캠페인 책자 하단에 후원사로 DoSoccer.com이 보인다.

바디샵,스타벅스,에비앙,필립스와 더불어 앞으로 두사커닷컴은 한국 FMO의 든든한 후원자로서, 공정무역을 한국에 널리 알리고, 이 프로그램에도 적극 참여하여 축구로 할 수 있는 의미있는 일을 만드는데 크게 공헌할 것이다.